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웨덴 교육사학 연구의 현황과 쟁점: 주요 학회 및 대학별 연구현황을 중심으로The trends of research in the history of education in Sweden

Other Titles
The trends of research in the history of education in Sweden
Authors
이윤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스웨덴; 교육사학 연구; 스웨덴교육사학회; 국립교육사학대학원; 연구방법론; Sweden; history of education; the Swedish Association for Educational History (Föreningen för svensk undervisningshistoria); new history of education research (Ny Utbildninghistorisk forskning); the National Graduate School of History of Education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3, no.3, pp.177 - 197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77
End Page
1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008
DOI
10.15704/kjhe.33.3.201112.177
ISSN
1225-1461
Abstract
이 글은 스웨덴에서의 교육사연구동향을 주요 학회에서의 연구와 주요 대학에서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스웨덴에서의 교육사학 연구는 1920년대 스웨덴교육사학회 설립 이래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지역교육사 및 학교사 등과 관련한 기초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주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사학 연구주제들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여러 분야에 걸친 주제사적인 접근이 시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웨덴에서 교육사학 연구는 현재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교육사학을 독자적 학문분야로 세우고자 하는 소장학자들의 입장에서는 2003년 북유럽교육학회에서의 제언이 의미있는 기폭제가 되었다고 본다. 이들은 교육사학이 연구방법론적 측면에서 강화되어야 한다고 보면서, 교육학 내부에서 고립되지 않고 역사학 및 타학문영역과 협력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스웨덴 교육사학계의 이러한 쟁점은 교육학과 역사학의 경계에 있는 교육사학계의 보편적 문제의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주목된다. 또한, 스웨덴에서의 교육사학 연구자간 학문적 연계체제와 신진 연구자양성을 위한 대학간 협동프로그램(국립교육사학대학원) 운영사례가 한국의 제도적 현실에 주는 시사점도 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on mi photo

Lee, Yoon mi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