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주택문화관의 공간구성과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적 요소(4Cs)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A Study on Strategies Elements(4Cs) of Space Marketing Comparative Analysis for Housing Culture Center

Other Titles
A Study on Strategies Elements(4Cs) of Space Marketing Comparative Analysis for Housing Culture Center
Authors
김지혜공순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실내디자인학회
Keywords
Housing CulturE Center; Space Marketing; 4Cs; CI; BI; 주택문화관; 스페이스 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업이미지
Citation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0, no.5, pp.208 - 216
Journal Title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208
End Page
2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090
ISSN
1229-7992
Abstract
오늘날 전 세계 기업들이 직면한 시장 환경은 글로벌화, 디지털혁신, 정보개방에 의한 다양성, 소비자의식 향상, 대중매체의 발달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계속해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그에 따라 주택문화관은 단순히 상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의미했던 플레이스(Place)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마케팅 할 수 있는 스페이스(Space)로서 그 기능이 변화되고 있다. 기업들은 주택문화관이란 공간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업문화와 기업이미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같은 마케팅적인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주택문화관의 활성화와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여러 주택문화관들의 차별화 되는 요소들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고 그 요소들의 특징과 차별화 요인에 대한 이론을 전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주택문화관의 실내디자인이 갖는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에 대해 정의하고 제안한다. 이와 같은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는 향후 계획되는 새로운 주택문화관의 디자인에 있어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적인 설계 지침으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Design /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 Urban Design > Architectur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ng, Soon Ku photo

Kong, Soon Ku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 Urban Design (Architectur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