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문화관의 공간구성과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적 요소(4Cs)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A Study on Strategies Elements(4Cs) of Space Marketing Comparative Analysis for Housing Culture Center
- Other Titles
- A Study on Strategies Elements(4Cs) of Space Marketing Comparative Analysis for Housing Culture Center
- Authors
- 김지혜; 공순구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Keywords
- Housing CulturE Center; Space Marketing; 4Cs; CI; BI; 주택문화관; 스페이스 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업이미지
- Citation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0, no.5, pp.208 - 216
- Journal Titl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20
- Number
- 5
- Start Page
- 208
- End Page
- 2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090
- ISSN
- 1229-7992
- Abstract
- 오늘날 전 세계 기업들이 직면한 시장 환경은 글로벌화, 디지털혁신, 정보개방에 의한 다양성, 소비자의식 향상, 대중매체의 발달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계속해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그에 따라 주택문화관은 단순히 상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의미했던 플레이스(Place)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마케팅 할 수 있는 스페이스(Space)로서 그 기능이 변화되고 있다. 기업들은 주택문화관이란 공간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업문화와 기업이미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같은 마케팅적인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주택문화관의 활성화와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여러 주택문화관들의 차별화 되는 요소들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고 그 요소들의 특징과 차별화 요인에 대한 이론을 전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주택문화관의 실내디자인이 갖는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에 대해 정의하고 제안한다. 이와 같은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는 향후 계획되는 새로운 주택문화관의 디자인에 있어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적인 설계 지침으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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