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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엣 스탁만(Piet Stockmans)의 작품에 관한 연구A Study of Works by Piet Stockmans

Other Titles
A Study of Works by Piet Stockmans
Authors
원경환김문경
Issue Date
2011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피엣 스탁만; 파란색; 반복; 자기; 설치미술; Piet Stockmans; Blue; Repeat; Porcelain; Installation; Piet Stockmans; Blue; Repeat; Porcelain; Installation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14, no.3, pp.31 - 51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122
ISSN
1229-1412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도예의 영역 확장이라는 명제 안에서 피엣 스탁만의 작품이 가진 의의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그는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예술 활동의 산물인 작품과 산업 활동의 산물인 상품과의 접점을 잘 찾아 작업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실용도자기와 감상용 장식도자기를 넘어 예술행위로서 다양하고 확장된 영역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는 급변하는 인간의 삶속에 현대도예가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미술영역 안에서 진화되어, 새로운 형식으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한 작가를 주목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만의 통찰력으로 과거 이래로 그어졌던 순수미술, 디자인 등 예술 분야의 경계를 허물며 정통적인 공예기법과 경험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 개입된 도예영역의 상호 연관성을 찾아 작품으로 표현하고 있다. 재료의 특성과 기법을 중시하여 실용성과 조형성, 수공성, 공간성 등 총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스탁만의 작품을 통해 다양한 도예 영역의 작품을 폭 넓게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스탁만의 작품을 연구하였는데 제1장에서는 스탁만의 작품 활동과 조형개념을 다룸으로써 그의 작가적 배경과 작품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2장은 작품의 형식을 도예작업, 스튜디오 컬렉션, 산업디자인 작업 세 가지로 분류하여 연구함으로써 그의 작품에 나타나는 특징과 경향 그 의의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도자기의 대중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확보를 꾀하는 피엣 스탁만의 작품은 도예와 대중과의 괴리를 극복하기 위한 도전과 도예영역의 확장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로서 그 의의를 가진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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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Ceramics and Gla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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