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권현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5T03:42:08Z | - |
dc.date.available | 2021-12-15T03:42:08Z | - |
dc.date.created | 2021-12-10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1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상주원예농협의「양반집 상주 곶감」의 브랜드·패키지디자인 리뉴얼에 관한 연구로, (주) 씨디유 파트너스(2008.1~2009.1)에서 진행된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개발사례를 토대로 연구하였다. 보이지 않는 자산이 중대해 짐에 따라 브랜드는 현재 한 기업의 가장 큰 무형적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들 중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최종 구매자에게 구매의욕을 일으키는데 가장 강력한 시각적 자극을 주는 요소가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상주원예농협의「양반집 상주 곶감」의 경우 뛰어난 맛과 품질, 오래된 전통에도 불구하고 패키지 디자인의 열악함 때문에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되지 못하고 평가절하 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추석 선물 세트로 준비한 제품이 매출로 이어지지 않아 약 200억 가량의 재고가 쌓여 있는 상황이 되자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브랜드 고급화와 효율성을 위한 「양반집 상주 곶감」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방안 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패키지에 관한 기초 지식으로 브랜드 패키지 리뉴얼에 대해 살펴보고 「양반집 상주 곶감」분석을 토대로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 하여 시안을 제작 제시하였다. 그 결과 패키지 구조 변경으로 매출 및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으며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프로젝트 결과 2년 연속「품목 농협 종합 업적평가」최우수상과「농산물 유통개혁」대상,「경향닷컴 2009상반기 유망 브랜드 대상」농 특산물 분야에 선정되었으며 최근 품목농협 종합업적평가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장 디자이너들의 작품 논문의 적극적인 연구와 논의가 전개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title |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사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Cas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권현창 | - |
dc.identifier.doi | 10.18852/bdak.2011.9.3.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9, no.3, pp.5 - 18 | - |
dc.relation.isPartOf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1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902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ckag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new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ied Persimm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패키지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뉴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곶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ckag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new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ied Persimmon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