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사례 연구A Study on the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Cas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Case
- Authors
- 권현창; 김진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Dried Persimmons;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곶감;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Dried Persimmons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9, no.3, pp.5 - 18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9
- Number
- 3
- Start Page
- 5
- End Page
- 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139
- DOI
- 10.18852/bdak.2011.9.3.5
- ISSN
- 1738-0863
- Abstract
- 본 연구는 상주원예농협의「양반집 상주 곶감」의 브랜드·패키지디자인 리뉴얼에 관한 연구로, (주) 씨디유 파트너스(2008.1~2009.1)에서 진행된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개발사례를 토대로 연구하였다. 보이지 않는 자산이 중대해 짐에 따라 브랜드는 현재 한 기업의 가장 큰 무형적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들 중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최종 구매자에게 구매의욕을 일으키는데 가장 강력한 시각적 자극을 주는 요소가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상주원예농협의「양반집 상주 곶감」의 경우 뛰어난 맛과 품질, 오래된 전통에도 불구하고 패키지 디자인의 열악함 때문에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되지 못하고 평가절하 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추석 선물 세트로 준비한 제품이 매출로 이어지지 않아 약 200억 가량의 재고가 쌓여 있는 상황이 되자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브랜드 고급화와 효율성을 위한 「양반집 상주 곶감」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방안 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패키지에 관한 기초 지식으로 브랜드 패키지 리뉴얼에 대해 살펴보고 「양반집 상주 곶감」분석을 토대로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 하여 시안을 제작 제시하였다. 그 결과 패키지 구조 변경으로 매출 및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으며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프로젝트 결과 2년 연속「품목 농협 종합 업적평가」최우수상과「농산물 유통개혁」대상,「경향닷컴 2009상반기 유망 브랜드 대상」농 특산물 분야에 선정되었으며 최근 품목농협 종합업적평가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장 디자이너들의 작품 논문의 적극적인 연구와 논의가 전개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13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