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사례 연구A Study on the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Ca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Case
Authors
권현창김진아
Issue Date
2011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Dried Persimmons;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곶감; Brand; Package Design; Renewal; Dried Persimmons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9, no.3, pp.5 - 18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139
DOI
10.18852/bdak.2011.9.3.5
ISSN
1738-0863
Abstract
본 연구는 상주원예농협의「양반집 상주 곶감」의 브랜드·패키지디자인 리뉴얼에 관한 연구로, (주) 씨디유 파트너스(2008.1~2009.1)에서 진행된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개발사례를 토대로 연구하였다. 보이지 않는 자산이 중대해 짐에 따라 브랜드는 현재 한 기업의 가장 큰 무형적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들 중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최종 구매자에게 구매의욕을 일으키는데 가장 강력한 시각적 자극을 주는 요소가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상주원예농협의「양반집 상주 곶감」의 경우 뛰어난 맛과 품질, 오래된 전통에도 불구하고 패키지 디자인의 열악함 때문에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되지 못하고 평가절하 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추석 선물 세트로 준비한 제품이 매출로 이어지지 않아 약 200억 가량의 재고가 쌓여 있는 상황이 되자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브랜드 고급화와 효율성을 위한 「양반집 상주 곶감」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방안 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패키지에 관한 기초 지식으로 브랜드 패키지 리뉴얼에 대해 살펴보고 「양반집 상주 곶감」분석을 토대로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 하여 시안을 제작 제시하였다. 그 결과 패키지 구조 변경으로 매출 및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으며 브랜드·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프로젝트 결과 2년 연속「품목 농협 종합 업적평가」최우수상과「농산물 유통개혁」대상,「경향닷컴 2009상반기 유망 브랜드 대상」농 특산물 분야에 선정되었으며 최근 품목농협 종합업적평가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장 디자이너들의 작품 논문의 적극적인 연구와 논의가 전개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