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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육용 플랫폼의 활용성An Educational Platform for Digital Media Prototype Development: an analysis and a usability study

Other Titles
An Educational Platform for Digital Media Prototype Development: an analysis and a usability study
Authors
김나영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Video Game; Digital Contents Design; Game Prototype; Virtual Reality; Gesture Tracking; 게임;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 게임 프로토타입; 가상현실; 동작인식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1, no.8, pp.77 - 87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8
Start Page
77
End Page
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00
ISSN
1598-4877
Abstra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매해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플랫폼들은 콘텐츠 생산자들에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도 중요한 영향을 미쳐 콘텐츠 개발 시 새로운 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활용해 봄으로써 그들에게 보다 새롭고 유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디지털 미디어분야 학생들에게 주목 받고 있는 주요기술로서 가상현실 디스플레이, 동작인식부, 물리엔진 그리고 체감형 인터페이스 기술을 제시하고, 이 4가지 기술을 사용하는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여 콘텐츠 개발 시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서 플랫폼의 실용성을 검토하고자 제안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4개의 프로토타입 콘텐츠를 개발하고 플랫폼의 활용성을 평가하였다. 사용자 평가 결과 시스템의 기능성, 사용성, 유용성, 만족도 및 선호도 모두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 같은 플랫폼의 활용도는 학생들에게 쉽고 빠르게 프로토타입 콘텐츠(Rapid prototype)를 제작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 창의적인 미디어 콘텐츠 연구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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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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