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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에 나타난 '창'의 의미The Meaning of the 'Window' in picture book

Other Titles
The Meaning of the 'Window' in picture book
Authors
이현지문철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picture book; allegory; symbol; 그림책; 알레고리; 창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2, no.4, pp.305 - 316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305
End Page
3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04
ISSN
1598-8635
Abstract
그림책의 여러 특징 중 아동들을 상상의 세계로 이끌고, 언어를 통해 현실 세계와 연계시켜주는 기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는, 그림으로 보여지는 것을 그대로 설명하는 것이 아닌 보여지는 것을 다른 것으로 상상하게 하는 구조가 계속 연구되고 있는 이유이다. ‘창’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필수적인 건축 요소로서, 역사적으로 다양한 예술작품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어져 왔다. 예술분야의 성격에 따라 창을 건축물의 부수적 요소로서 별 의미 없이 등장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작품의 성격에 따라 창이 가진 기본적인 기능 이상의 여러 가지 상징적인 의미, 알레고리적 역할을 통해 작품의 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아동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교육적 가치가 높은 그림책에 나타난 ‘창’은 창이 가진 본연의 기능과 창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기능 이외에, 일종의 알레고리로서 작용하며 작품에 깊이를 더해주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출간된 그림책 중 ‘창’이 주된 소재로 쓰이고 창의 상징적 의미가 잘 드러난 그림책 4권을 선정하여, 그림책 속에서 ‘창’이 어떤 다른 의미를 가지고 그 내용을 더욱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창’이라는 소재는 무대, 매개체, 분위기 조성이라는 상징적 의미 외에, 작품에 따라 매우 독창적인 알레고리로서 작용하며 아동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창’과 같은 평범한 소재에 작가의 독창적인 해석을 더하면, 그림책을 통해 상상력과 관찰력을 자극하여 아동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림책을 수준 높은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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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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