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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철학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비판Die Kritik von Schopenhauer an der Kantischen Philosophie

Other Titles
Die Kritik von Schopenhauer an der Kantischen Philosophie
Authors
김미영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칸트학회
Keywords
관념론; 회의론; 실재론; 칸트; 슐체; Idealismus; Skeptizismus; Realismus; Kant; Schulze; Idealismus; Skeptizismus; Realismus; Kant; Schulze
Citation
칸트연구, no.27, pp.103 - 128
Journal Title
칸트연구
Number
27
Start Page
103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49
ISSN
1598-9372
Abstract
이 글은 쇼펜하우어의 철학적 입장을 고찰하는 것이다. 쇼펜하우어는 세계를 표 상으로 간주하는 동시에 표상이 뇌 안에 있다고 주장한다. 이로써 그의 철학은 실재론과 관념론을 함께 표명하는 모순적인 철학이라는 비판에 직면한다. 그러나 쇼펜하우어의 관념론은 표상의 방법으로는 실재에 접근할 수 없다는 회의론을 의미한다. 이로써 그는 인식의 한계를 넘는 독단적 형이상학을 비판하고 칸트의 이성비판에 따르는 것이다. 그러나 쇼펜하우어는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알려진 의지를 통해 사물자체에 접근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의지는 인식으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이어서 인식이 없이도 성립하고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쇼펜하우어는 실재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을 부정하지만 의지가 실재라는 형이상학적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가 표상이라는 쇼펜하우어의 회의론은 표상이 뇌 안에 있으며 세계는 의지라는 실재론적 입장과 모순 없이 함께 성립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는 실재론적 입장에서 독일관념론을 비판하고, 칸트가 인식의 사물과의 관련성을 해명하지 않음으로써 오류를 초래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그의 스승이며 “자연적 실재론”을 표명하는 슐체의 철학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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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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