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적 사고의 발달 메커니즘에 기초한 교과서 분석 연구An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 on the Developmental Mechanism of Mathematical Thinking

Other Titles
An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 on the Developmental Mechanism of Mathematical Thinking
Authors
이환철강옥기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Mathematical Thinking; Developmental Mechanism of Mathematical Thinking;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 수학적 사고; 수학적 사고 발달 메커니즘; 수학 교과서 분석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4, no.2, pp.179 - 198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179
End Page
1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67
ISSN
1229-0890
Abstract
수학적 사고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사항이었으며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이다. 특히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사고의 발달 메커니즘을 정의하고 이를 중심으로 하여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교과서 집필자와 수학 교사는 학습해야 할 개념이 개념의 발달 과정의 어느 위치에 있는 개념이며, 어떠한 과정으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반영되기 위해서 학습해야 할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흐름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개념 만들기’ 등과 같이 미래의 학습 개념을 추측해 볼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교직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