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사고의 발달 메커니즘에 기초한 교과서 분석 연구An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 on the Developmental Mechanism of Mathematical Thinking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 on the Developmental Mechanism of Mathematical Thinking
- Authors
- 이환철; 강옥기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Mathematical Thinking; Developmental Mechanism of Mathematical Thinking;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 수학적 사고; 수학적 사고 발달 메커니즘; 수학 교과서 분석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4, no.2, pp.179 - 198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179
- End Page
- 1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67
- ISSN
- 1229-0890
- Abstract
- 수학적 사고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사항이었으며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이다. 특히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사고의 발달 메커니즘을 정의하고 이를 중심으로 하여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교과서 집필자와 수학 교사는 학습해야 할 개념이 개념의 발달 과정의 어느 위치에 있는 개념이며, 어떠한 과정으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반영되기 위해서 학습해야 할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흐름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개념 만들기’ 등과 같이 미래의 학습 개념을 추측해 볼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교직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6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