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비스디자인 교육 동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Service Design Education Trends

Other Titles
A Study on Service Design Education Trends
Authors
최영현김남형이순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서비스디자인 교육동향; 서비스디자인 학제시스템; 서비스디자인 교육제안; Service Design Education Trends; Service Design Curriculum; Service Design Education Prosal.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5, no.2, pp.83 - 94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83
End Page
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72
ISSN
1976-8745
Abstract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학을 이해하고 국내 서비스디자인 교육의 발전적 모델을 제안하고자 연구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의 역사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서비스디자인 영역의 학계동향을 이해하고자 한다. 서비스디자인의 역사적 공헌자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사람은 쇼스탁(G. Lynn Shostack)이다. 본래 서비스를 디자인 활동은 마케팅이나 경영 분야의 영역의 하나로 여겨졌었다. 하지만 쇼스탁은 1982년에 제품과 같은 물질적인 요소와 서비스와 같은 비물질적인 요소를 하나로 통합화된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쇼스탁의 제안 이후에 서비스디자인에 많은 발전이 이뤄졌으며, 우리의 현실에 적합한 서비스디자자인 교육에 대한 고찰을 하여야 할 시기이다. 서비스디자인교육의 핵심은 현장 산업과 교육의 연계성을 가지고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이렇게 제시한 이유는 서비스디자인을 연구하기 위해서 실재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제공자, 이용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험들을 개선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현장실무의 다양한 학습과 경험이 서비스디자인 교육의 핵심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