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의 공간 접근법을 적용한 어린이놀이테마공간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어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주연 | - |
dc.contributor.author | 백승경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5T03:43:59Z | - |
dc.date.available | 2021-12-15T03:43:59Z | - |
dc.date.created | 2021-12-10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976-44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83 | - |
dc.description.abstract | 어린이 놀이공간은 창의력 있는 인재육성과 여성의 사회진출이활발해 짐에 따라 교육적인 가치를 띠는 전문적인 놀이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의 사회성과 또래집단과의 교류, 교사와 관계에 주목하고 능동적인 어린이를 육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레지오 에밀리아의 공간 접근법을 고찰하여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학교에서 발견되는 요소를 중심으로 현대 어린이놀이공간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어린이놀이테마공간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학교에서 추출한 공간적 특성은 개방성, 투명성, 자연성, 다양성, 조형성으로 구체화된다. 사례를 분석한 결과 우리 나라 놀이공간에서는 개방성과 투명성이 부족하였고 캐릭터 위주의 흥미 있는 놀이시설로만 꾸며져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공간 접근법은 어린이공간을 어른의 축소공간으로 이해한다. 어른들의 세계 인 도시구조를 반영한 어린이공간은 어른이 되기 위한 축소공간으로 도시와 사회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이론을 근거로 어린이 공간을 보다 독립적이고 전문성을 띈 공간으로인정하고 사회관계에 초점을 맞춘 어린이 놀이공간으로 제시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 - |
dc.title | 레지오 에밀리아의 공간 접근법을 적용한 어린이놀이테마공간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theme space for children applied 'Reggio Emilia Spatial approach'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주연 | - |
dc.identifier.doi | 10.35216/kisd.2011.6.2.6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6, no.2, pp.61 - 6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6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6625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레지오 에밀리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간 접근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어린이놀이공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gio Emil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atial approa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play spa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