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대건축에 있어서 숭고의 표현방식에 관한 연구 - 에드먼드 버크의 숭고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on Methods of Sublime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 Focused on Edmund Burke's Sublime Concept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ression Methods of Sublime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 Focused on Edmund Burke's Sublime Concept -
Authors
류주희성기문김형우
Issue Date
2011
Publisher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Keywords
Sublime; Edmund Burke; Jean-François Lyotard; Comtemporary Architecture; 숭고; 에드먼드 버크; 장-프랑스와 리오타르; 현대건축
Citation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v.13, no.1, pp.43 - 51
Journal Title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72
ISSN
1229-5752
Abstract
18세기 에드먼드 버크(Edmund Burke)에 의한 숭고의 미학적 성과는 처음으로 아름다움과 숭고의 미적 범주를 구분함으로써, 그 전까지 하위개념이었던 숭고의 개념을 구체화시키고, 또한 그것을 현대미학에서 대안적 가치를 갖는 하나의 개념으로 확대 가능하게 한 것이다. 버크의 숭고론은 후에 칸트의 숭고와 리오타르의 아방가르드 숭고미학에 이르기 까지, 그 개념을 정립하고 확대해나가는데 논의의 기반을 제공했다. 버크의 숭고론에 따르면, 공포는 숭고의 지배적인 감성이며 사람들은 공포가 안도로 전환되면서 쾌를 느끼는 과정을 거친다. 이는 생리적으로 근육의 긴장과 수축을 자아내며, 숭고는 이것이 해소되면서 나타난다. 버크가 서술한 숭고의 감성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대상들을 재배치하고 범주화 하면, 건축적 범주들은 크기, 재료, 형태, 구축, 빛의 다섯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크기는 대조적 크기와 개별성의 부각으로, 재료는 의외적 결합과 질감으로, 형태는 기하학적 단순성으로, 구축에 있어서는 구축의 경이로움으로, 빛은 간헐적인 빛으로 현대건축에 있어서 숭고의 미가 적용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Major in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