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소재 중위권 대학의 이공계 신입생을 위한 수준별 영어수업의 운영방식에 대한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Managing Differentiated Freshman English Classes at the Engineering College of a Provincial University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Managing Differentiated Freshman English Classes at the Engineering College of a Provincial University
- Authors
- 최경미; 양우석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공학교육학회
- Keywords
- Freshman English; Leveling English classes; Placement test; Grading; 교양 영어; 수준별 영어수업; 진단평가; 공동 기말고사; 성적산출방법
- Citation
- 공학교육연구, v.14, no.2, pp.51 - 59
- Journal Title
- 공학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51
- End Page
- 5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81
- DOI
- 10.18108/jeer.2011.14.2.51
- ISSN
- 1738-6454
- Abstract
- 동일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 대한 진단평가의 성적이 매우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이는 영어수준별 수업이 필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치밀한행정적 준비 없이 영어수준별 수업을 시작하는 것은 많은 시행착오를 낳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방에 소재하는 이공계 대학의 신입생 대상 영어 수준별 수업 시행의 사례를 통하여, 수준별 수업의 운영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특히, 진단평가 계획부터 실행 및 분반, 공동기말고사, 성적산출 방법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차례로 짚어본다. 또한 각 단계별로요점과 함께 문제점, 개선사항을 알아보며, 궁극적으로 교양영어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을 살펴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Science & Technology >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8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