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시각 아이덴티티(Corporate Visual Identity) 전략 - Marketing 3.0 환경에서의 Brand Communication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상은-
dc.contributor.author장동련-
dc.date.accessioned2021-12-15T04:42:06Z-
dc.date.available2021-12-15T04:42:06Z-
dc.date.created2021-12-10-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2671-6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존의 아이덴티티 관리 전략의 한계를 보완하고,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기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그에 따른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전략, 아이덴티티 관리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와 상호작용(interaction)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가능하며, 이 과정에서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이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소비자 간에 즉각적으로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방식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시각적 아이덴티티 전략은 지속적인 혁신(Sustainable Innovation), 오픈아이덴티티(Open Identity; User Generated Identity), Social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다. 또한, 이 전략적 방향을 지향하는 시각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변화하는 미디어 인터페이스(Media interface), 시각적 표현(Visual expression)-look&feel, 고객의 성향에 따른 미디어 선택은 유연(Flexible)하여야 할 것이며, 미디어 인터페이스(Media interface), 기업의 개성(Corporate/Brand Personality), 기업 문화(Corporate Culture), 기업 철학(Corporate Philosophy), 기업의 제품/서비스가 부여하는 가치(Value)와는 잘 맞도록(Fit)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시각아이덴티티 전략은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으로써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일러스아트학회-
dc.title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시각 아이덴티티(Corporate Visual Identity) 전략 - Marketing 3.0 환경에서의 Brand Communication-
dc.title.alternativeCorporate Visual Identity Strategy Considering Changes in Business Environment - Brand Communication in Context of Marketing 3.0-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동련-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미디어학, v.14, no.1, pp.207 - 216-
dc.relation.isPartOf조형미디어학-
dc.citation.title조형미디어학-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endPage21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330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Visual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rketing 3.0-
dc.subject.keywordAuthor시각아이덴티티-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마케팅 3.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Dong Ryun photo

Chang, Dong Ryu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