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시각 아이덴티티(Corporate Visual Identity) 전략 - Marketing 3.0 환경에서의 Brand Communication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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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상은 | - |
dc.contributor.author | 장동련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5T04:42:06Z | - |
dc.date.available | 2021-12-15T04:42:06Z | - |
dc.date.created | 2021-12-10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2671-61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3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기존의 아이덴티티 관리 전략의 한계를 보완하고,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기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그에 따른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전략, 아이덴티티 관리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와 상호작용(interaction)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가능하며, 이 과정에서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이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소비자 간에 즉각적으로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방식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시각적 아이덴티티 전략은 지속적인 혁신(Sustainable Innovation), 오픈아이덴티티(Open Identity; User Generated Identity), Social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다. 또한, 이 전략적 방향을 지향하는 시각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변화하는 미디어 인터페이스(Media interface), 시각적 표현(Visual expression)-look&feel, 고객의 성향에 따른 미디어 선택은 유연(Flexible)하여야 할 것이며, 미디어 인터페이스(Media interface), 기업의 개성(Corporate/Brand Personality), 기업 문화(Corporate Culture), 기업 철학(Corporate Philosophy), 기업의 제품/서비스가 부여하는 가치(Value)와는 잘 맞도록(Fit)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시각아이덴티티 전략은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으로써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
dc.title | 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시각 아이덴티티(Corporate Visual Identity) 전략 - Marketing 3.0 환경에서의 Brand Communication | - |
dc.title.alternative | Corporate Visual Identity Strategy Considering Changes in Business Environment - Brand Communication in Context of Marketing 3.0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장동련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미디어학, v.14, no.1, pp.207 - 216 | - |
dc.relation.isPartOf | 조형미디어학 | - |
dc.citation.title | 조형미디어학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07 | - |
dc.citation.endPage | 21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3300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3.0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아이덴티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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