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시각 아이덴티티(Corporate Visual Identity) 전략 - Marketing 3.0 환경에서의 Brand CommunicationCorporate Visual Identity Strategy Considering Changes in Business Environment - Brand Communication in Context of Marketing 3.0
- Other Titles
- Corporate Visual Identity Strategy Considering Changes in Business Environment - Brand Communication in Context of Marketing 3.0
- Authors
- 이상은; 장동련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Keywords
- Visual Identity; Brand Communication; Marketing 3.0; 시각아이덴티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3.0
- Citation
- 조형미디어학, v.14, no.1, pp.207 - 216
- Journal Title
- 조형미디어학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207
- End Page
- 2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37
- ISSN
- 2671-6194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존의 아이덴티티 관리 전략의 한계를 보완하고,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기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그에 따른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전략, 아이덴티티 관리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와 상호작용(interaction)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가능하며, 이 과정에서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이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소비자 간에 즉각적으로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방식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시각적 아이덴티티 전략은 지속적인 혁신(Sustainable Innovation), 오픈아이덴티티(Open Identity; User Generated Identity), Social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다. 또한, 이 전략적 방향을 지향하는 시각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변화하는 미디어 인터페이스(Media interface), 시각적 표현(Visual expression)-look&feel, 고객의 성향에 따른 미디어 선택은 유연(Flexible)하여야 할 것이며, 미디어 인터페이스(Media interface), 기업의 개성(Corporate/Brand Personality), 기업 문화(Corporate Culture), 기업 철학(Corporate Philosophy), 기업의 제품/서비스가 부여하는 가치(Value)와는 잘 맞도록(Fit)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시각아이덴티티 전략은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으로써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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