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 모바일 환경에서 모바일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Customer's Cognitions on Mobile Shopping in Smart Mobile Environment

Other Titles
Customer's Cognitions on Mobile Shopping in Smart Mobile Environment
Authors
이재영김승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Mobile shopping; Buying psychology; Buying pattern.; Mobile shopping; Buying psychology; Buying patter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1, no.1, pp.399 - 410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399
End Page
4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98
DOI
10.17280/jdd.2011.11.1.038038
ISSN
1598-2319
Abstract
디지털 미디어 컨버전스(Digital Media Convergence) 환경에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 구조의 본원적인 변화는 소비자 관점에서 볼 때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현상들을 야기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전개되는 컨버전스 시대에는 소비자들이 융합된 기능, 제품, 서비스들로 소비자들의 제품소비 패턴이나 규모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paradigm)의 변화는 쇼핑경험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이러한 미디어의 혁신과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이제 기업들은 전통적인 고객관계 즉, 고객에 기반을 둔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에서 소비자 중심의 쇼핑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하지만 국내 모바일 쇼핑시장은 시장규모에 비해 아직 미비한 실정이이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마트 폰 쇼핑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변화하는 소비자 심리의 이해와 그에 따른 구매행동 변화에 대한 분석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1차적으로 문헌자료나 인터넷 서핑, 관련서적을 통해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을 분석하고 현재 이용 중인 쇼핑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서비스와 한계점에 대해 정리, 분석하여 본 연구 목표달성을 위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2차적으로 스마트 폰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를 무작위 표본 추출하여 50명의 표본크기로 설문조사(survey)를 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에 갖고 있는 인식, 심리, 구매행태에 대한 구체적인 가설을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핵심적 조사대상인 스마트 폰을 이용한 쇼핑경험이 있는 대상자들로 소비자 심층인터뷰(depth interview)를 수행하여 모바일 쇼핑(mobile shopping)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니즈를 이해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이것을 활용하여 모바일 쇼핑의 콘텐츠와 정보 제공 방식에 대한 소비자 중심의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제안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중요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