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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의 환경 캠페인 연구The Study on Digital Storytelling Based Ecology Campaign

Other Titles
The Study on Digital Storytelling Based Ecology Campaign
Authors
박서은김승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igital storytelling; ecology campaign; popular appeal.; digital storytelling; ecology campaign; popular appeal.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1, no.1, pp.701 - 711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701
End Page
7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507
DOI
10.17280/jdd.2011.11.1.066066
ISSN
1598-2319
Abstract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매체가 발달한 뉴미디어 시대에 환경 캠페인의 긍정적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기반의 콘텐츠 활용에 초점을 두었다. 오랫동안 효율적인 의사 전달을 위해 사용되었던 스토리텔링은 진화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환경 속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발전하여 프로모션 매체를 확장시키고 있다. 환경 캠페인에서 중요한 성공 요인은 대중의 참여도와 행동의 지속성이다. 디지털 스토리텔링기법 기반의 환경 캠페인에 주목 해야 할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미디어 매체의 특징인 상호작용적 요소는 설득력 강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하게 한다. 그 속에서 대중이 얻는 경험적 요소는 그들의 인식 변화와 동기 유발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의 사례들은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대표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콘텐츠인 동영상이나 월 패드 시스템, 온라인 게임 및 웹 소셜 네트워킹 시스템을 이용하여 환경 캠페인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보여 준다.디지털 스토리텔링기법 기반의 환경 캠페인은, 서사 방식의 확장으로 인한 공감각적인 경험을 대중에게 전달해 준다. 더불어 대중과의 강한 상호작용과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시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대중의 집단적 행동성과 지속성을 이끌어 낸다. 이는 대중의 수용적 위치를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콘텐츠 확장자의 위치로 바꾸고 있다. 이렇듯 디지털 스토리텔링기법 기반의 서사형식은 대중을 향한 환경 캠페인의 효율적인 방안과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일시적인 환경 운동에서 벗어나서 대중의 습관을 형성하고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주체적인 환경 캠페인의 진정한 의미를 실현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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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ung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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