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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기념 미술관의 장소마케팅 개념과 전시공간기획에 관한 연구 -제주도립미술관내 장리석 기념관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A Study of the Concept and Planning for the Exhibition Space of Place Marketing in Local Museums -Focused on the Chang Ree-suok Memorial Hall in the Jeju Museum of Art

Other Titles
A Study of the Concept and Planning for the Exhibition Space of Place Marketing in Local Museums -Focused on the Chang Ree-suok Memorial Hall in the Jeju Museum of Art
Authors
조혜진이재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Ree-suok Chang Memorial Hall; Place marketing; JeJu Museum Of Art; 장리석기념관; 장소마케팅; 제주도립미술관; Ree-suok Chang Memorial Hall; Place marketing; JeJu Museum Of Art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5, no.4, pp.87 - 98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5
Number
4
Start Page
87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881
DOI
10.35216/kisd.2010.5.4.87
ISSN
1976-4405
Abstract
문화향유가 여가생활 및 관광의 한 트랜드로 자리하고 있는 시대에, 지역기념미술관은 특정작가의 전시라는 한계성에서 관람객의 재 방문을 유도해야 한다. 장리석 기념관 역시 제주도에 대형미술관내 위치한 특정 작가의 기념미술관으로써 장소 일치적 현대회화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나, 개관 일주년을 맞는 현재에는 도민의 통과 관람 증가와 관광객의 일회성 관람에 한정되는 문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기념미술관과 예술작품이 일치할 수 있는 장소성의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고, 공간표현 요소를 추출하여, 장소 마케팅적 측면의 믹스전략을 지역 기념미술관에 부합하도록 방법론을 재구성한다. 또한 제주지역 기념미술관을 선정하여 사례 분석함으로써 방법론의 유용성을 증명하고, 장리석 기념미술관에 부합하도록 실행 가능한 공간계획 및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퍼포먼스를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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