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판매채널 특성 분석을 통한 채널 전략The Channel Strategies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Distribution Channel
- Other Titles
- The Channel Strategies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Distribution Channel
- Authors
- 안철경; 정세창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리스크관리학회
- Keywords
- Correspondence Analysis; Exclusive Channel; General Agent; Direct Marketing; 대응분석; 전속대면채널; 비전속대면채널; 비대면채널
- Citation
- 리스크관리연구, v.21, no.2, pp.67 - 95
- Journal Title
- 리스크관리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67
- End Page
- 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917
- DOI
- 10.21480/tjrm.21.2.201012.003
- ISSN
- 1229-103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채널 특성과 채널 유형의 관련성 및 채널 특성과 상품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보험회사의 채널 전략 수립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대응분석을 사용한다.
연구 결과 첫째, 대응분석 결과 전속대면채널과 비전속대면채널은 보험정보 전달과 전문적 자문의 특성이 강하며, 종신보험과 장기보험 및 기업성보험의 판매에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방카슈랑스채널은 신뢰성이 높은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연금 판매에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대면채널과 대안채널은 보험가입의 편리성, 저비용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상해보험과 자동차보험에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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