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선의 레일 연마에 따른 레일 피로수명 평가Evaluation of Rail Fatigue Life by Grinding of Kyeong-Bu High-Speed Line
- Other Titles
- Evaluation of Rail Fatigue Life by Grinding of Kyeong-Bu High-Speed Line
- Authors
- 김만철; 최은수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철도학회
- Keywords
- 레일연마; 레일의 피로수명; Rain-flow counting 기법; 수정 Miner 법칙; Rail grinding; Fatigue life of rail; Rain-flow counting method; Modified Miner' s rule; Rail grinding; Fatigue life of rail; Rain-flow counting method; Modified Miner' s rule
- Citation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3, no.6, pp.577 - 582
- Journal Title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577
- End Page
- 5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954
- ISSN
- 1738-6225
- Abstract
- 고속철도 운행에 따라 레일표면결함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차량의 고속주행시 레일표면결함은 레일의 피로수명 단축 및 궤도의 열화 촉진, 승차감 저하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현재 경부고속철도에서는 레일의 효율적 유지보수를 위하여 레일연마를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레일연마에 따른 레일의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서 연마 후 KTX 운행시 레일 저부의 휨응력을 계측하였으며, Rain-flow counting 기법을 적용하여 빈도해석을 실시하여 RCM에 의해 등가응력범위를 산정하였다. 선형누적피로피해를 이용한 피로수명 평가방법은 수정 Miner 법칙에 기초하였다. 해석결과 연마에 따른 레일의 피로수명이 15%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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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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