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정의 문화자본과 사회자본이 영어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The Effect of Family's Cultural Capital and Social Capital o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A Latent Growth Model Analysis

Other Titles
The Effect of Family's Cultural Capital and Social Capital o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A Latent Growth Model Analysis
Authors
박현진김영화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cultural capital; social capital;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English divide; latent growth model; 문화자본; 사회자본; 학업성취; 영어격차; 잠재성장모형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0, no.4, pp.55 - 82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956
DOI
10.32465/ksocio.2010.20.4.003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자료를 이용하여 가정배경 요인인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가정의 문화자본 및 사회자본, 사회심리적 변인인 학생의 영어학습태도 및 성취열망과 영어학업성취 초기치 및 향상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영어학업성취도 초기치와 향상도에 미치는 가정변인과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하며, 이 변인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영어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는 가정의 사회자본 및 문화자본과 학생의 사회심리적 요인들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학생의 영어학업성취의 초기치와 이후 변화에도 직, 간접적으로 지속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가정의 사회자본은 학생의 영어학업성취 초기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학생의 영어 학업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 학업과 직업에 대한 목표의식을 고양하는 방식으로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영어학업성취 변화율에는 유의미한 정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었다. 한편 학생의 영어학습태도와 성취열망은 영어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사회자본의 영향을 매개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문화자본은 영어학습태도와 성취열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영어학업성취 초기치에 부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자본과 영어학업성취를 중재하는 제 3의 변인에 대한 후속적인 탐색이 필요함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사회적, 교육적 맥락에 적합한 문화자본의 유형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탐색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