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온라인 전시가 관람객의 미적 경험과 오프라인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소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7T02:42:17Z | - |
dc.date.available | 2021-12-17T02:42:17Z | - |
dc.date.created | 2021-12-17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387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01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관 온라인 전시가 관람객의 미적 경험과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전시의속성을 접근성, 상호작용성, 정보성, 유희성 등으로, 미적 경험은 감정적, 소통적, 인지적, 지각적 영역 등 4개의 요인으로 각각 구성하여 오프라인 미술관의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첫째 온라인 전시는 미적 경험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적 경험 중 감정적 영역에는 정보성이, 소통적 영역과 지각적 영역에는 유희성이, 인지적 영역에는 접근성이 각각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온라인 전시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에 유희성, 상호작용성, 정보성 순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적 경험은 인지적, 감정적, 소통적, 지각적 순으로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미적 경험은 온라인 전시와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를 부분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온라인 전시 이용자들을 오프라인 전시로 유도하는 실무적 시사점과 함께 학술적 논의를 촉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예술경영학회 | - |
dc.title | 미술관 온라인 전시가 관람객의 미적 경험과 오프라인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Exhibitions in Art Museums on the Aesthetic Experience and Offline Viewing Intentions of Visito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영 | - |
dc.identifier.doi | 10.52564/JAMP.2021.60.1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경영연구, no.60, pp.121 - 153 | - |
dc.relation.isPartOf | 예술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예술경영연구 | - |
dc.citation.number | 60 | - |
dc.citation.startPage | 121 | - |
dc.citation.endPage | 15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841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전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적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람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미술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프라인 관람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exhib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esthetic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ewing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art muse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offline viewing inten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