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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VOD 구매 과정에서 일어나는 액티브 시니어의 시선 이동 분석 연구: OllehTV와 U+TV를 중심으로Analysis of the Eye Movement of Active Seniors in the IPTV VOD Purchase Process: OllehTV and U+TV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Eye Movement of Active Seniors in the IPTV VOD Purchase Process: OllehTV and U+TV
Authors
오현주이연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IPTV; 액티브 시니어; 아이트래킹; UI 디자인; IPTV; Active Senior; Eye Tracking; UI Desig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34, no.4, pp.173 - 191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173
End Page
1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023
DOI
10.15187/adr.2021.11.34.4.173
ISSN
1226-8046
Abstract
연구배경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 세력인 액티브 시니어의 IPTV 콘텐츠 이용률을 높이기 위하여, IPTV 미사용자들이 VOD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문제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IPTV 3사의 VOD 구매 과정에서의 depth 및 UI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정보 요소의 차이가 분명한 OllehTV와 U+TV를 실험물로 선정하였으며, 특히 “콘텐츠 선택하기” 영역의 수직적, 수평적 메뉴와 콘텐츠 결합형 구조의 차이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U+TV의 총 Task 수행 시간이 OllehTV에 비해 오래 걸렸으며, 정보 구조의 깊이 차이가 Task 수행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메인 화면에서는 OllehTV의 수직 메뉴 콘텐츠 결합형이효과적이었다. 이를 통해 영역 구분이 명확한 UI디자인 요소가 빠른 메뉴 인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추측할 수있다. 셋째, 2depth 화면에서는 U+TV의 수평 메뉴 콘텐츠 결합형이 효과적이었는데, U+TV의 메뉴 개수가 적어 메뉴 선택에 대한 인지적 부담을 줄이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결론 액티브 시니어의 원활한 VOD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물리적인 단계를 줄이고 IPTV UI디자인의 직관성을 높여 액티브 시니어의 인지적 과부담을 낮추어야 한다. 본 연구는 IPTV 서비스 개선의 시작점이자, 지속적인 콘텐츠 이용자 확보를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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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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