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용 및 컬러리스트용 포스터컬러의 색명과 색채 분석연구An analysis on color names and colors of poster colors for students and colorists

Other Titles
An analysis on color names and colors of poster colors for students and colorists
Authors
황하예진박연선전창림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Keywords
Poster Colors; KS G 2614; Color Names; Colors; Colorimetry; Poster Colors; KS G 2614; Color Names; Colors; Colorimetry; 포스터컬러; KS G 2614; 색명; 색채; 측색
Cita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4, no.4, pp.73 - 81
Journal Title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73
End Page
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115
DOI
10.17289/jkscs.24.4.201010.73
ISSN
1226-6450
Abstract
고부가가치 산업인 색채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아동기 때부터 체계적이고 올바른 색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발전도 중요 하지만 색채 교육의 기본이 되고 실생활에서 가장 가깝게 색채를 익히며 배우는 화구용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화구용품은 화구 회사마다 각기 다른 색채와 색명, 같은 색채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색명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교육용 채색재료와 전문가용 채색재료의 색명과 색채가 균일하지 않아 채색재료를 통하여 색채 감각을 익힌 학생들이나 작업자들에게 많은 혼선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판중인 채색재료 중에 교육용 포스터컬러와 전문가용 물감 중 컬러리스트용 포스터컬러의 색채와 색명을 조사하여 한국 산업규격(KS G 2614)과의 적합성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시판 중인 교육용 포스터컬러에서 한국 산업규격(KS G 2614)을 따르지 않는 색명이 자주 사용되며 같은 색명의 색채라도 제조사에 따라 색채가 다르며 한국 산업규격(KS G 2614)의 규정 허용치를 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교육용 포스터컬러의 세트 구성에서 색상들이 고르게 분포하지 않아 혼색교육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으며 한국 산업규정 안에서도 서로 맞지 않는 체계가 있어 제조자나 사용자가 혼란에 빠질 위험이 있고 교육 효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Communication Desig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