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본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연구-LED를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의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Media facade as an expression of corporate ident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Media facade as an expression of corporate identity
- Authors
- 박진희; 김재범; 김종덕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Keywords
- 미디어 파사드; LED; 상호작용성; Media facade; LED; Interactivity
- 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23, no.4, pp.41 - 52
- Journal Title
- 디자인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41
- End Page
- 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23
- ISSN
- 1226-8046
- Abstract
- 본 연구는 상호작용(interactivity)의 관점에서 본 LED를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에 관한 연구이다.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에 대한 전통적인 연구들은 디지털 미디어가 출현하면서 다양한 성과들을 내놓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에 대하여 상반된 입장을 견지하는 볼즈(Bolz)와 마노비치(Manovich)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성에 대한 기존 연구를 소개하였다. 특히, 미디어가 가지는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사옥에 나타난 미디어 파사드에 대하여 그 유형을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의 유형은 볼츠의 ‘몰입과 중독의 상호작용성’, 마노비치의 ‘참여적인 상호작용성’을 바탕으로 나누었다. 우선 매혹적인 몰입의 대상으로서 기업들의 미디어 파사드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에 해당하는 다양한 국내외의 예들을 살펴보았다. 이어 참여를 바탕으로 한 미디어 파사드를 살펴보았는데 참여를 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로 나누어 우선 능동적 참여에 해당하는 예들을 살펴보았고 이어 수동적 참여에 해당하는 예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미디어 파사드로 금호아시아나의 메인 타워와 SK텔레콤의 T타워 등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특히 SK텔레콤의 T타워 '코모(COMO)'는 1~2개월 단위로 전시가 변경되는데 코모홈페이지를 통해 작품에 고객들을 참여하게끔 한다는 점에서 상호작용성을 강조한 미디어 파사드라 할 수 있다. 향후 미디어 파사드는 웅장한 스케일에 적합한 컨텐츠와 함께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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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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