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배너광고와 웹사이트 컨텐츠의 맥락간 일치성 및 광고유형이 광고노출효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he Context Congruity between Banner Advertisement and Web site and the Message Type on Advertisement Exposure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Context Congruity between Banner Advertisement and Web site and the Message Type on Advertisement Exposure
Authors
박가려이호배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banner advertisement; web page; context congruity; message type; exposure effect; advertising avoidnce; 온라인 광고; 웹사이트; 맥락간 일치성; 광고유형; 광고노출효과; 광고회피; banner advertisement; web page; context congruity; message type; exposure effect; advertising avoidnce
Citation
광고학연구, v.21, no.4, pp.115 - 146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115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29
ISSN
1225-0554
Abstract
인터넷 노출형 광고 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회피성향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광고의 광고회피를 낮추고 노출효과를 높여 비용대비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출효과를 높일 수 있는 요소로, 배너광고와 웹사이트 컨텐츠의 맥락간 일치성과 배너광고의 메시지 전달 유형이라는 두 가지를 고려하였다. 또한 맥락간 일치성에서 소비자의 컨텐츠 관여도가 어떠한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우선, 배너광고와 웹사이트 컨텐츠가 맥락적으로 일치하는 경우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보다 소비자의 광고 회상 및 재인이 더 높았다. 또한 이에 대한 컨텐츠 관여도의 조절적 효과를 검증해 본 결과 유의미한 조절적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맥락적으로 일치할 경우에는 고관여 소비자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저관여 소비자가 광고의 회상 및 재인이 더 높게 나타나 방향적 시사점을 가질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메시지 표현 유형이 노출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한 결과, 그림광고가 문자광고보다 소비자의 광고 회상과 재인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노출 효과를 높이고, 인터넷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광고 전략 수립 시 두 가지가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첫 번째, 매체전략 수립 시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맥락적으로 일치하는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노출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고객의 관여도가 높은 컨텐츠일 경우에는 노출효과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 시 문자 위주 보다는 그림 위주로 제작하는 것이 노출효과를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o bae photo

Lee, Ho bae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