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로고와 스크래치 교재 개발 및 비교 실험Developing the Teaching Material and Comparative Experiment of LOGO and Scratch

Other Titles
Developing the Teaching Material and Comparative Experiment of LOGO and Scratch
Authors
김종진현동림김승완김종훈원유헌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Creative Thinking; LOGO; Scratch;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창의적 사고; 로고; 스크래치;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Creative Thinking; LOGO; Scratch;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0, no.7, pp.459 - 470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0
Number
7
Start Page
459
End Page
4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64
ISSN
1598-4877
Abstract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보편적인 지식의 습득과 활용을 넘어 기존의 정보를 창의적으로 재활용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현재의 컴퓨터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활용교육에 그치고 있어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로 다루고 있는 창의성이라는 주제와 학교현장에서 아동들에게 쉽게 접목시킬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로고와 스크래치를 선택,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교육 자료로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시켜 교차 분석하여 보았다. 그리고 각 언어가 학생들의 창의성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여 본 결과 두 언어 모두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 특히 로고는 창의성 영역 중 유창성 영역에, 스크래치는 추상성과 저항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Computer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