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키지디자인의 감성적 접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motional Approach of Package Desig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motional Approach of Package Design
Authors
김주훈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정보디자인학회
Keywords
Neuro Marketing; Senses Marketing; Package Design; 신경마케팅; 센시스 마케팅; 패키지디자인
Citation
정보디자인학연구, v.13, no.1, pp.37 - 47
Journal Title
정보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37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74
ISSN
2092-9633
Abstract
현대사회의 감성적 욕구는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더욱 강해지기 마련이며 이러한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심도 있게 알아야 한다. 본 논문은 최근에 소비자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행동경제학과 신경마케팅 이론들을 통해 인간의 구매 심리와 인간의 뇌 작용들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의 핵심을 이해해 본다. 또한 신경마케팅에서 중요시 되는 ‘다중 감각 매니지먼트(큐 매니지먼트)’의 핵심인 오감(五感)마케팅의 성공 사례들과 성공한 브랜드들의 감성적 접근, 감성적 패키지 디자인들을 살펴보고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적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이 연구를 통해 좀 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제품과 브랜드가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