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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莊子) ‘덕(德)’ 개념의 미학적 해석 : 예술 주체의 관점을 중심으로An Aesthetic Interpretation of Zhunangzi’s Concept of Virtue

Other Titles
An Aesthetic Interpretation of Zhunangzi’s Concept of Virtue
Authors
임태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미학예술학회
Keywords
Aesthetics; Artistic subject; lexibility of consciousness; Grotesque[憰]; Naturality; Virtue; Zhuangzi; 궤휼(憰); 덕(德); 장자(莊子); 무의도성; 미학; 예술 주체; 의식의 유연성; 자연성; Aesthetics; Artistic subject; lexibility of consciousness; Grotesque[憰]; Naturality; Virtue; Zhuangzi
Citation
미학예술학연구, v.31, pp.253 - 296
Journal Title
미학예술학연구
Volume
31
Start Page
253
End Page
2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87
ISSN
1229-0246
Abstract
현재까지 논의되어 온 동아시아의 미학에서 장자를 비롯한 도가 미학의 중심 개념은 ‘도’이다. 그렇지만 예술 창작은 예술 주체의 구체적인 실천 행위에 의해 성취된다는 측면에서 보면, 오히려 장자의 미학에서는 ‘덕’ 개념이 주목된다. 장자의 ‘덕’은 ‘도(道)’와 함께 장자 사유 방식의 주요 토대가 되는 개념으로 개체의 고유성ㆍ내적 잠재력ㆍ생명 작용의 근원을 의미한다. 개체의 고유성으로서의 ‘덕’은 개별 존재가 다른 존재와 구별되는 순수한 특성이다. 그리고 내적 잠재력으로서의 ‘덕’은 ‘조화로운 인격’을 갖춘 이상적인 정신 경지로서 타자와의 관계에서 원만함을 유지하는 잠재적 능력을 의미한다. 생명 작용의 근원으로서의 ‘덕’은 형체를 가진 사물이 각기 개별적 특성으로서의 자연적 본성인 ‘덕’을 가지게 됨으로써 완전한 생명체로서의 존재 가치를 발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지니는 특징을 예술 창작의 관점에서 보면 장자가 인식하는 예술 주체의 미의식이나 예술 창작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을 드러내는 것으로 파악된다. 창작 주체의 미의식은 실제 창작의 실천 행위로 승화될 수 있는 심미 기층이라는 점에서 창작 주체의 미의식을 형성하는 감성적 토대가 된다. 따라서 장자의 ‘덕’ 개념은 창작 주체의 창의적인 사고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근원적 힘으로써 장자 미학 사상의 실질적 토대가 되는 개념으로 상정할 수 있다. 이러한 ‘덕’을 분석 토대로 유추할 수 있는 장자 미학 사상의 특징을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장자식의 용어에 의하면 궤휼(憰)의 심미이다. 이것은 미의 외재성을 초월하며, 더 나아가 미추의 상대성 인식을 드러내는 것이다. 따라서 장자가 인식하는 예술 창작은 관념화된 것, 일상적인 것, 고정화되거나 형식화된 것들을 초월하기를 요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둘째, 장자의 ‘덕’은 고정된 목표나 생각이 만들어내는 미추(美醜)ㆍ주객(主客)ㆍ시비(是非)ㆍ자타(自他) 등의 상대적 인식이나 이항 대립의 관계를 초월하여 조화를 이루고 합일을 추구하는 가치의 핵심 개념이다. 이 때문에 장자는 예술가와 수용자 간에 감성의 상호 조화와 합일, 즉 감성의 소통을 중시한다. 셋째, 장자의 심미 의식은 무의도성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자의 ‘덕’ 개념이 ‘무기(無己)’의 속성을 지닌다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무기’는 주체가 천지 만물 속에 융화된, 즉 ‘무화(無化)’된 상태에서 주객이 합일된 정신 경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체 자신의 마음에 주재하는 대상에 대한 고정된 인식을 제거할 때, 사고의 유연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예술 행위는 성취될 수 있다. 그것은 주체의 의식이 고정되지 않는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 속에서 심미적 감성이나 창조적 상상력은 정지되지 않고 무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술 작품의 독창성도 발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장자』에서 주요 개념으로서의 ‘덕’은 예술 주체가 지향하는 최상의 심미 의식을 드러내는 개념이며, 장자 미학 사상의 구체성을 드러내는 개념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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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Paint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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