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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에 나타난 죽음의 형상과 의미 연구Study on the Image and Meaning of Death Signified in Picture Books

Other Titles
Study on the Image and Meaning of Death Signified in Picture Books
Authors
신미현문철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Picture book illustration; Death; children;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죽음; 아동; Picture book illustration; Death; children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1, no.3, pp.243 - 256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243
End Page
2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316
ISSN
1598-8635
Abstract
일반적으로 아동은 죽음과 동떨어져 있다고 인식되어져 왔다. 하지만 아동은 자아가 성립되지 않은 시기에 죽음과 대면할 가능성이 많은데, 한국 사회는 아동을 위한 죽음 대비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교육의 방법으로서 아동과 가장 가깝게 위치하고 있는 학문인 그림책을 통해 죽음에 대해 토론하고, 이야기를 하여 죽음을 대비하고 올바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죽음 개념에 대한 연구가 필요로 되는 바, 그림책에 나타난 죽음의 형상과 의미를 연구함으로 그 가능성을 발견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현재 한국에 출판되어 있는 어린이 도서와 그림책의 타이틀에 '죽음'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는 책은 70권 이상 존재한다. 그 중 각 수상작, 아동심리학자의 선정과 수상자의 작품들 중 나라별로 한권씩 선정하여 죽음에 관하여 어떻게 표현하고 말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려 한다. 본문에서는 7권의 그림책을 대상으로 하여, 죽음을 의인화한 형태의 그림책, 인물간의 사별을 표현한 형태의 그림책 그리고 간접적인 죽음을 표현한 형태의 그림책에 죽음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으며, 죽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기호학적 분석과 스토리 분석을 통해 논해 보았다. 그림책에는 옛이야기를 비롯해 현대의 창작 그림책에 이르기까지 죽음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그림책을 통해 죽음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죽음을 대비하고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그림책을 분석한 결과 그림책에서는 죽음을 직접적 표현과 간접적 표현, 두 가지 방법을 통해 표현함을 알 수 있었고 각각의 표현방법들은 아이들에게 죽음을 쉽게 이해시키고 죽음 자체를 순화시켜 가르쳐주는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죽음 준비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보다나은 죽음대비 교육을 아동에게 주기위해서는 복잡다단한 현대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죽음의 대상을 보다 다양하게 다루고 죽음을 준비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단순한 인식보단 현실적인 방법이 제시되어야 하며 죽음을 수용하는데 있어서도 슬픔과 같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묘사하고 충분한 애도과정을 보여 주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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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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