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을 이용한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학습순서와 학습시간 비교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노상용 | - |
dc.contributor.author | 이연준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03:2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20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33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8년부터 보급된 디지털 교과서는 2019년 현재 서책형교과서와 병행 수업 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의 선행연구를 보면 동일한 학습영역의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학습행태 비교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비교연구로 학습시간과 학습순서에 차이가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를 밝히는 데 있다. 실험물은 중학교 과학교과서로 중학교 1학년 30명을 대상으로 글래스형 아이크래커로 시험하였다. 실험결과는 모두 학습시간이 달랐으며 학습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움직이는 이미지, 한 페이지에 5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이미지, 문제풀이 페이지에서 첫 번째 텍스트가 학습시간에 차이를 주는 요소로 밝혀졌다. 학습순서는 문제풀이에서만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화형 디지털교과서가 같은 학습순서로 나타났고 나머지 실험은 모두 달랐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책형교과서와 차별화된 디지털교과서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의 제안이라고 하겠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 |
dc.title |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학습순서와 학습시간 비교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ative Study on the Learning Time and Learning Order of Bookbook-type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Using Eye Track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연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0, no.12, pp.2383 - 2395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12 | - |
dc.citation.startPage | 2383 | - |
dc.citation.endPage | 23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4460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교과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이트래킹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적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순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시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Textbook | - |
dc.subject.keywordAuthor | Eye trac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At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Or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Tim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