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을 이용한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학습순서와 학습시간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Learning Time and Learning Order of Bookbook-type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Using Eye Tracking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n the Learning Time and Learning Order of Bookbook-type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Using Eye Tracking
- Authors
- 노상용; 이연준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디지털교과서; 아이트래킹; 자기주도학습; 시각적주의; 학습순서; 학습시간; Digital Textbook; Eye tracking; Self-Directed Learning; Visual Attention; Learning Order; Learning Time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0, no.12, pp.2383 - 2395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12
- Start Page
- 2383
- End Page
- 23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33
- ISSN
- 1598-2009
- Abstract
- 2018년부터 보급된 디지털 교과서는 2019년 현재 서책형교과서와 병행 수업 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의 선행연구를 보면 동일한 학습영역의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학습행태 비교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비교연구로 학습시간과 학습순서에 차이가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를 밝히는 데 있다. 실험물은 중학교 과학교과서로 중학교 1학년 30명을 대상으로 글래스형 아이크래커로 시험하였다. 실험결과는 모두 학습시간이 달랐으며 학습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움직이는 이미지, 한 페이지에 5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이미지, 문제풀이 페이지에서 첫 번째 텍스트가 학습시간에 차이를 주는 요소로 밝혀졌다. 학습순서는 문제풀이에서만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화형 디지털교과서가 같은 학습순서로 나타났고 나머지 실험은 모두 달랐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책형교과서와 차별화된 디지털교과서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의 제안이라고 하겠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