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학습순서와 학습시간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Learning Time and Learning Order of Bookbook-type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Using Eye Tracking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he Learning Time and Learning Order of Bookbook-type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Using Eye Tracking
Authors
노상용이연준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디지털교과서; 아이트래킹; 자기주도학습; 시각적주의; 학습순서; 학습시간; Digital Textbook; Eye tracking; Self-Directed Learning; Visual Attention; Learning Order; Learning Time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0, no.12, pp.2383 - 2395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0
Number
12
Start Page
2383
End Page
23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33
ISSN
1598-2009
Abstract
2018년부터 보급된 디지털 교과서는 2019년 현재 서책형교과서와 병행 수업 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의 선행연구를 보면 동일한 학습영역의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학습행태 비교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비교연구로 학습시간과 학습순서에 차이가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를 밝히는 데 있다. 실험물은 중학교 과학교과서로 중학교 1학년 30명을 대상으로 글래스형 아이크래커로 시험하였다. 실험결과는 모두 학습시간이 달랐으며 학습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움직이는 이미지, 한 페이지에 5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이미지, 문제풀이 페이지에서 첫 번째 텍스트가 학습시간에 차이를 주는 요소로 밝혀졌다. 학습순서는 문제풀이에서만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화형 디지털교과서가 같은 학습순서로 나타났고 나머지 실험은 모두 달랐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책형교과서와 차별화된 디지털교과서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의 제안이라고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 joon photo

Lee, Youn joo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