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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적 원형의 브랜드 내러티브 적용에 따른 의미 생성 경로의 적합성과 소비자 설득 효과The Suitability of the Generative Path of Meaning and Consumer Persuasion Effect by Applying Mythical Archetypes to the Brand Narratives

Other Titles
The Suitability of the Generative Path of Meaning and Consumer Persuasion Effect by Applying Mythical Archetypes to the Brand Narratives
Authors
성열홍백광진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Collective Unconscious; Mythical Archetypes; Brand Motif; Meta System; Brand Narrative; Storytelling; 집단적 무의식; 신화적 원형; 브랜드 모티프; 메타 체계; 브랜드 내러티브; 스토리텔링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9, pp.53 - 62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59
Start Page
53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35
ISSN
1229-2834
Abstract
본 연구는 논증적이고 탐색적인 연구를 통하여 신화적 원형(mythical archetypes)이 적용된 차별적 브랜드 내러티브(brand narrative)의 의미 생성과 그 설득 효과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인간의 집단적 무의식의 원형인 집합적인 꿈, 본능적인 열망, 정서적 감정을 담은 신화의 스토리텔링이 브랜드 모티프(brand motif)와 내러티브로 결합되었을 때 효 율적인 브랜드 콘셉트와 의미 생성 경로로 작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아울러 신화적 브랜드 내러티브는 내재적 점화 과 정을 통해 설득 지식의 활성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론을 논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내러티브가 브 랜드 정체성, 브랜드 퍼스낼리티 및 소비자와의 정서적 관계를 향상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자아 브 랜드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절작용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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