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九人會와 牧日會의 表現主義的 作品傾向에 관한 考察 -“文章派의 構成의 美學的 土臺”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xpressionism Arts of “Gu-In-Hoey” & “Mook-Il-Hoe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ressionism Arts of “Gu-In-Hoey” & “Mook-Il-Hoey”
Authors
김미영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어문교육연구회
Keywords
九人會; 牧日會; 文章派; 表現主義; 모더니즘; 東洋主義; 傳統; Gu-In-Heoy; Mook-Il-Heoy; Moon-Jang-Pa; Modernism; Expressionism; Fauvism; Kandinsky; Orientalism; tradition
Citation
어문연구(語文硏究), v.38, no.1, pp.253 - 278
Journal Title
어문연구(語文硏究)
Volume
38
Number
1
Start Page
253
End Page
2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56
DOI
10.15822/skllr.2010.38.1.253
ISSN
1229-1617
Abstract
본고는 1930년대 한국모더니즘文藝를 주도한 ‘九人會’와 反아카데미즘과 反政治主義 繪畵運動을 펼친 西洋畵그룹 ‘牧日會’ 회원들의 작품상의 공통점을 살펴보고, 이들이 1939년 이후 <文章>을 중심으로 뭉쳐서 民族文化의 正體性을 지켜가는 文化人 그룹이 될 수 있었던 근거를 살펴본 것이다. 牧日會와 九人會의 공통된 創作美學은 ‘表現主義’인데, 1930年代 朝鮮藝術界의 그것은 外部世界의 ‘再現’이 아닌, 작가의 內面이나 精神을 ‘表現’하는 藝術을 統稱한다. 牧日會와 九人會는 繪畵와 文學이라는 ‘姉妹 藝術’의 親密함으로 共助하여, 1920년式의 내셔널미디어로서의 藝術觀을 극복하고, 自己目的的인 예술을 선도하였다. 이들이 文章派로 뭉쳐 ‘모더니즘’에 ‘傳統’의 요소를 結合하여 東․西洋 예술의 樣式的 融合과 土着化의 길을 열어 간 것은 表現主義의 본질에 主觀的, 靜的, 情感的, 統合的 要素를 옹호하며 直觀의 原理를 존중하는 東洋的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ee Young photo

Kim, Mee Young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