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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 도입기업의 KPI 인과관계 검증 연구: LG 디스플레이(LGD) 사례A Study on the Causality among KPIs of a Korean BSC Company: LG Display (LGD) Ca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ausality among KPIs of a Korean BSC Company: LG Display (LGD) Case
Authors
김진환옥용재신홍철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회계학회
Keywords
Balanced Scorecard; Cause and Effect; Key Performance Indicator; Strategy Map; PLS(Partial Least Squares); Balanced Scorecard; Cause and Effect; Key Performance Indicator; Strategy Map; PLS(Partial Least Squares); 균형성과표; 인과관계; 핵심성과지표; 전략지도; 부분최소자승법
Citation
회계저널, v.19, no.1, pp.281 - 310
Journal Title
회계저널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81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62
ISSN
1229-327X
Abstract
성과측정치 상호 간의 인과관계는 균형성과표(BSC)와 같은 전략적 성과측정시스템의 대표적인 특성중의 하나이다. 이를 감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BSC 도입 기업의 전략지도에 반영된 네 가지 관점하의 KPI 상호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였다. 이전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사례기업(LGD)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전략지도와 동 지도상에 반영된 KPI의 실제자료를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 BSC 네 가지 관점하의 6개 KPI(ROIC, EBITDA,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원가혁신 그리고 1M1C)를 선정한 후 36개월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활용한 인과관계 검증 모형은 이용가능한 자료를 감안할 때 최적 모형이라고 판단된 PLS(부분최소자승법)였다. 분석결과, 각 KPI들 간에는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성장 및 재무적관점들 간에 있어서 선진프로세스관점 및 고객관점이 유의적인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략지도에서의 인과관계의 고려는 전략 목표 달성을 위해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기작성된 전략지도와 KPI 역시 실증검정 및 인과관계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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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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