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시 브랜드의 통합화를 위한 디자인 경영 전략 연구: 서울디자인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sign Management Strategy for the Integration of City Brand - Focused on Seoul Design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Management Strategy for the Integration of City Brand - Focused on Seoul Design -
Authors
장동련전미연권승경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city-brand; integration; design management; 도시 브랜드; 통합화; 디자인 경영.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3, no.1, pp.143 - 152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143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518
ISSN
1226-8046
Abstract
최근 도시 디자인이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하나의 요소로 주목을 받으면서, 도시경쟁력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도시를 하나의 브랜드의 개념으로 보고, 효과적인 도시 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하여 투자를 구축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고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일관된 도시 아이덴티티와 더불어 통합화된 디자인 경영체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로 선정된 서울을 중심으로, 서울의 현 ‘디자인서울’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효과적인 서울의 통합 디자인 경영 시스템을 제안하도록 한다. 우선, 서울의 진단에 앞서 도시 브랜드의 통합화를 위한 디자인 경영 요소로서 세 가지 단계인 전략, 전술, 실행의 디자인 경영 프로세스를 도시디자인의 관점에서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 서울의 디자인 경영체계를 분석, 진단한다. 이를 통하여 도시 브랜드의 수립화 단계를 거쳐, 실현화와 향상화에 이르기 위한 서울디자인에 적합한 Neo-Integrated 통합디자인 경영체계(4C)를 제안한다. 현 서울디자인의 비전과 기본전략을 바탕으로, 통섭(Consilience), 공존(Coexistence), 지속(Consistency), 융합(Convergence)을 접목하여 서울의 브랜드화, 조직화, 미디어화, 세계화의 실행전략을 추진하도록 한다. 이는 세계 도시로 발돋움하는 서울의 국제적 위상과 도시 브랜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성공적인 서울 도시 브랜드 통합화가 가능하며,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도시 디자인의 실행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Dong Ryun photo

Chang, Dong Ryu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