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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 후 시점에서 기업의 ERP 활용 적극성에 따른 고객 서비스 요청(CSR)의 차이에 대한 연구Influence of ERP Usage Activeness of Firms on Customer Service Requests in the Post-Implementation Stage

Other Titles
Influence of ERP Usage Activeness of Firms on Customer Service Requests in the Post-Implementation Stage
Authors
하영목안형준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정보기술학회
Keywords
ERP; customer service requests; post-implementation stage
Citation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8, no.2, pp.145 - 152
Journal Title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145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525
ISSN
1598-8619
Abstract
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 시스템은 기업 경영의 다양한 분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지원하는 대표적인 정보기술 응용 시스템이다. ERP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에 반해 ERP 구현 후의 운영 시점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구현 후 시점에 적절한 ERP 운영 방법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기업들의 ERP 활용 형태별로 시스템 서비스 요청(Customer Service Request(CSR))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고 이러한 차이점이 성공적인 ERP 운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국내 8개 기업에 대한 CSR 데이터 분석 및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 ERP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사이에 CSR의 차이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CSR을 활용하여 ERP 활용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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