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조사를 통한 도로통행비용함수 구축 및 검증Parameter Estimation & Validation of Volume-delay Function based on Traffic Survey Data
- Other Titles
- Parameter Estimation & Validation of Volume-delay Function based on Traffic Survey Data
- Authors
- 김주영; 강민구; 허헌; 추상호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VDF(volume-delay function); O/D(Origin-destination); traffic network; method of least squares; parameter calibration; VDF(volume-delay function); O/D(Origin-destination); traffic network; method of least squares; parameter calibration; 도로통행비용함수(VDF); 기종점통행량(O/D);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최소자승법; 파라메타 추정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28, no.1, pp.115 - 124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28
- Number
- 1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529
- ISSN
- 1229-1366
- Abstract
- 통행비용함수(VDF)는 교통량 수준에 따른 링크 통행시간을 산출하기 위한 것으로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고속도로의 VDF는 1997년 한국도로공사에 의해 구축․제공된 바 있으나, 기타 도로는 미국 공로국(BPR)에서 제시한 기본 값을 그대로 국내에 적용함에 따라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VDF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검토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통조사자료에 근거한 VDF를 구축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위계의 재분류, 교통조사방법, VDF 추정 방법론, 그리고 새로운 VDF의 검증을 통한 개선사항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새로운 VDF를 전국 지역간 O/D 및 교통분석용 네트워크에 적용한 결과, 적정 오차율 범위 내에 해당하는 링크의 비율이 증가하며, 기종점간 통행시간 및 통행경로 선택이 현실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단속류 구간의 VDF 구축, 도로용량 및 자유통행속도 등에 대한 추후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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