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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모바일 광고태도 및매체이용에 관한 연구Lifestyle Segmentation of Corporate Website Users and Its Implications

Other Titles
Lifestyle Segmentation of Corporate Website Users and Its Implications
Authors
안대천김상훈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모바일 광고; 라이프스타일; 시장세분화; 군집분석; mobile advertising; lifestyle segmentation; cluster analysis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2, no.1, pp.185 - 221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85
End Page
2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556
ISSN
1738-2475
Abstract
모바일 광고 이용자의 광고태도 및 반응에 대한 심층적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본 연구는 마케팅 전략수립은 물론 광고의 기본전략과 메시지 전략수립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시장세분화 변인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추어 모바일 이용자들을 심리적 특성, 생활방식 및 가치관에 따라 분류하고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와 향후 접속의도, 타 매체 이용행태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전국의 이동전화 이용자 78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모바일이용자들은 크게 ‘사회적 성공지향자’, ‘무지향형 충동구매자’, ‘가족지향형 알뜰구매자’ 등의 세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이들 집단은 유형별로 이질적인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모바일 광고에 대한 차별화된 평가와 접속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 매체이용행태에도 집단 간에 의미 있는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로운 매체의 이용과 광고수용태도에 미치는 라이프스타일 변인의 중요성이 모바일 광고에도 적용됨을 보여준 결과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인구통계적 특성과 함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모바일 광고의 타깃세분화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향후 모바일인구의 지속적 확산에 따라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활동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모바일 광고의 타깃 세분화와 세분화된 집단 별로 차별화된 메시지 전략의 필요성을 확인시켜준 결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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