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압가스 차량용 연료탱크의 강도안전성에 관한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on the Strength Safety of a Fuel Tank for Highly Compressed Gas Vehicle
- Other Titles
- Finite Element Analysis on the Strength Safety of a Fuel Tank for Highly Compressed Gas Vehicle
- Authors
- 김청균; 김도현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가스학회
- Keywords
- compressed natural gas;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 filament winding; fem
- Citation
- 한국가스학회지, v.13, no.6, pp.29 - 33
- Journal Title
- 한국가스학회지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29
- End Page
- 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953
- ISSN
- 1226-840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Al6061-T6 소재의 알루미늄 라이너와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
소재를 적층으로 감아서 제조한 복합소재 연료탱크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유한요소법(FEM)으로 해석
하였다. 복합소재 연료탱크는 내구성 향상을 위해 자긴공정(autofrettage process)으로 제조한 다음에
압축천연가스를 공급하였다. 자긴공정을 거친 가스탱크의 응력안전에 대한 FEM 해석결과는 미국의
DOT-CFFC와 한국의 KS 설계안전 평가기준과 비교․평가하였다. FEM 계산결과에 의하면, 자긴공
정을 거친 연료탱크의 응력강도는 돔 지역에서 약간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고, 몸체의 평행부에서는
비교적 균일한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자긴공정을 거친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평행부에서 관찰된
강도안전성 데이터는 평가기준 데이터로 제공된다. 9.2리터의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응력강도 안전성
에 대한 계산결과에 따르면, 미국의 DOT-CFFC와 한국의 KS 평가기준치를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
났기 때문에 안전한 설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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