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교육적 경험의 성찰 - 아동의 미술 다시 보기 -Reflecting on Educational Experience through Narrative Inquiry - Review on children`s art -
- Other Titles
- Reflecting on Educational Experience through Narrative Inquiry - Review on children`s art -
- Authors
- 서제희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Self-study; Qualitative Research; Narrative Inquiry; Reflection; Educational Experience; 자기수업연구; 질적 연구; 내러티브 탐구; 반성; 교육적 경험
- 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23, no.3, pp.121 - 148
- Journal Title
- 미술교육논총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22
- ISSN
- 1229-0440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이자 연구자인 나의 수업을 반성하고 의미를 해석하는 자기수업연구(self-study)이다. 질적 연구의 한 형태로써 자기수업연구는 교사 개인의 수업을 통해 교육경험을 반성 혹은 비판한다. 또한 내러티브 탐구방법(narrative inquiry)을 통해 나의 수업을 성찰하는 과정을 이야기함으로써 ‘교육적 경험’의 의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아동미술수업에서 계획과 수업, 반성의 순환적인 과정을 겪으면서 나는 교사로서 내가 옳다고 믿는 방향으로 아이들에게 미술을 강요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러한 과정에서 교사로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것보다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으로 내가 변화되어가고 깨달아가는 점이 더 많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때문에 본 연구는 내가 아이들을 가르친 경험, 즉 나의 교수 경험 뿐만 아니라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의미들을 반성해보는 교육적 경험의 성찰이라 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2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