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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모노의 가타(型)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에 관한 연구Study on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gata (format) in kimono

Other Titles
Study on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gata (format) in kimono
Authors
김경진강병석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기모노; 가타; 일본; Kimono; Gata; Japan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6, pp.55 - 65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6
Start Page
55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24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전통 문화에 나타난 전반적인 미의식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기모노의 가타(型)에 관한 조형적 특성과 미적 가치를 밝히는데 있다. 따라서 의장화(意匠化), 연계(連繫)의 미학, 다테마에(立前)와 혼네(本音)의 세 가지로 분석한 일본 문화의 내용을 기모노에 나타난 ‘가타’에 대입시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모노에 있어 다채로운 무늬의 사용과 오비라는 특이하고도 다양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장식물의 사용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펼쳐놓으면 한 장의 천인 기모노를 겹치고 여며서 입는 방식은 연계성이 기모노에 나타난 ‘중첩적’인 표현이다. 셋째, 기모노에 나타난 ‘이중성’은 피부 노출을 꺼리는 쥬니히도에와 같은 의식용 옷과 과감히 몸을 드러내는 훈도시, 유카타 같은 옷의 공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후리소데’와 같은 옷의 형태 안에서도 기모노의 이중적 특징을 찾아 볼 수 있다. 이상에서 일본 전통 문화에 나타난 가타의 내적 내용은 기모노에 나타난 가타의 특성과 동일한 맥을 이루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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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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