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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공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가로공간 평가에 관한 연구 : U-street를 사례로A Study on Street Valuation based on Human Sensibility Ergonomics : focused on 'U-street'

Other Titles
A Study on Street Valuation based on Human Sensibility Ergonomics : focused on 'U-street'
Authors
강주희최유식박태욱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street; sensibility; valuation; 가로; 감성; 평가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6, pp.3 - 11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6
Start Page
3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37
ISSN
1598-8635
Abstract
1930년경에 시작된 기능주의는 건축물이 갖는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으며 이와 같은 관심부족은 공공공간으로써 가로환경에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로 공간은 기능적 역할을 수행해야 함은 물론 도시 생활에 있어 가장 일상적인 공간이 되어야 한다. 최근 가로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가로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서울시는 ‘디자인서울거리’ 조성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보행자와 가로 공간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바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가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한 ‘디자인서울거리‘가 보행자의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하여 ‘U-street'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가로공간의 개념과 기능을 정리하고 보행자들의 감성적 느낌을 평가하기 위한 감성공학의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보행자를 대상으로 대상지에 대한 감성적 느낌을 평가하는 설문조사를 실시,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조성된 강남대로의 가로 공간이 실제 보행자들의 감성을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관하여 수치적으로 평가한다. 보행자의 감성척도 분석 결과, 서정, 개성, 전통, 기능, 조화, 중심적인 요인에 관해서는 부정적이며 흥미, 활동적 요인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디자인서울거리’ 사업에 의한 가로 공간을 보행자의 감성적 측면을 고려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근거로 삼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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