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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의 복제를 통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의 변용 연구 -육심원과 요시토모 나라를 중심으로A Research on Transformation of Illustration from Reproduction of Painting -Focus on Yuksimwon and Yositomonara

Other Titles
A Research on Transformation of Illustration from Reproduction of Painting -Focus on Yuksimwon and Yositomonara
Authors
이윤석조윤주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Painting; Reproduction; illustration; 회화; 복제; 일러스트레이션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25, pp.185 - 194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25
Start Page
185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57
DOI
10.21326/ksdt.2009..25.017
ISSN
2233-9205
Abstract
미디어의 발전은 일러스트레이션의 영역을 확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매체예술, 대중예술로서 매체의 제한을 받았던 일러스트레이션이 미디어의 발전을 통해 대중과의 소통의 장을 넓히는 역할을 한 것이다. 회화 또한 페인팅(painting)의 개념인 '그림을 그리는' 의미에서의 회화에서 매체를 이용하는 다양한 표현 형태를 가진 회화로 영역이 확대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회화가 매체를 통해 복제되어지는 과정은 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 '복제'의미와는 다르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 복제는 대중과의 소통을 위한 방법으로서 매체를 사용한다. 회화가 원본성에 의미를 둔다면 일러스트레이션은 복제를 통해 의미와 가치가 커지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회화가 전략으로서의 복제가 아닌 일러스트레이션의 '복제'의미를 가지고 있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육심원과 요시토모 나라의 활동이 일러스트레이션의 복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이 두 아티스트는 대중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작가의 의도에 따라 매체를 통해 작품을 복제하였다. 이는 매체예술과 대중예술로서의 일러스트레이션과 닮아있음을 알 수 있다. 저자는 그들이 활용하는 대중매체 분석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 활용영역에서 그들의 회화콘텐츠가 사용되어진다는 것이 입증하였다. 복제, 소통이라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을 가진 육심원과 요시토모 나라는 일러스트레이션 활용영역에서 작업 활동을 하므로 그들의 작품이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인식하게 됨을 증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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