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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경영 시대의 브랜드 리인벤팅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Brand Re-inventing Strategy of Brand Management Era

Other Titles
A study on Brand Re-inventing Strategy of Brand Management Era
Authors
이길형여미현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브랜드 경영. 브랜드 리인벤팅. 브랜드 재활성화. 감성커뮤니케이션. 오감; brand management. brand reinventing. brand revitalization. emotional communications. five senses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2, no.5, pp.309 - 324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309
End Page
3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68
ISSN
1226-8046
Abstract
오늘날은 시장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브랜드 경영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브랜드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하나의 중요 요인으로 강조되면서 브랜드 중심의 가치경영이 기업경영의 핵심전략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글로벌 경기 불황의 심화와 소비자의 변화 속에서 브랜드 자산을 제대로 육성하고 강력한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브랜드 경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브랜드 경영이 부각되면서 기업은 브랜드 리뉴얼, 브랜드 리포지셔닝 등의 기존에 알려진 전략으로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는 작업들을 지속해 왔지만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강력한 브랜드 구축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이자 감성패러다임 시대에 맞는 브랜드 강화 전략으로서 브랜드 리인벤팅(Brand Re-inventing) 전략과 이로 인한 성공적인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불황기에 오감접점의 감성커뮤니케이션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기업이 고객의 로열티와 신뢰도를 향상 시키며 경쟁포지션 변화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음이 시사되었다. 또한 소비자와 감성적 유대관계를 형성하며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리인벤팅을 계획하고 실천한 브랜드는 세계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발휘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하였다. 이를 통해 브랜드 경영시대의 파워 브랜드 구축을 위한 이상적인 방안으로 브랜드 리인벤팅 전략은 매우 유효하고 효과적인 전략임을 제시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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