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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단체의 활동 진단 및 새로운 활동 패러다임 탐색Toward the Improvement of Teachers‘ Union Activities in Korea

Other Titles
Toward the Improvement of Teachers‘ Union Activities in Korea
Authors
서정화서정화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teachers' union; evaluation criteria; new paradigm of teachers' union; 교직단체; 교직단체 평가기준; 교직단체 활동 패러다임; teachers' union; evaluation criteria; new paradigm of teachers' union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7, no.3, pp.99 - 119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99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10
ISSN
1226-8755
Abstract
우리나라 교직단체는 교육의 발전과 교원의 권익옹호 및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많은 활동과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교직단체의 활동 내용 및 방식과 관련하여 비판적인 지적이 있어 왔다. 이 연구는 시대적 흐름과 국가적 요청에 대한 대응, 학생 및 학부모의 기대에 대한 부응, 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 교원의 권익 옹호 및 지위 향상에 대한 기여, 정책의 개발 효율적 추진을 위한 노력 등의 측면에서 교직단체 활동을 진단하고 새로운 활동 패러다임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앞으로 교직단체는 학생‧학부모의 입장에서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과 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최우선을 두어야 한다. 아울러, 교직의 위상을 높이고 권익 옹호 및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에 힘쓰는 한편으로 지나친 집단 이기주의나 편협한 주장 등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활동으로부터 탈피하여 교원들과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당국에서도 교직단체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교직단체가 교육의 질적수준 향상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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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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