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단체의 활동 진단 및 새로운 활동 패러다임 탐색Toward the Improvement of Teachers‘ Union Activities in Korea
- Other Titles
- Toward the Improvement of Teachers‘ Union Activities in Korea
- Authors
- 서정화; 서정화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teachers' union; evaluation criteria; new paradigm of teachers' union; 교직단체; 교직단체 평가기준; 교직단체 활동 패러다임; teachers' union; evaluation criteria; new paradigm of teachers' union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27, no.3, pp.99 - 119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3
- Start Page
- 99
- End Page
- 1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10
- ISSN
- 1226-8755
- Abstract
- 우리나라 교직단체는 교육의 발전과 교원의 권익옹호 및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많은 활동과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교직단체의 활동 내용 및 방식과 관련하여 비판적인 지적이 있어 왔다. 이 연구는 시대적 흐름과 국가적 요청에 대한 대응, 학생 및 학부모의 기대에 대한 부응, 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 교원의 권익 옹호 및 지위 향상에 대한 기여, 정책의 개발 효율적 추진을 위한 노력 등의 측면에서 교직단체 활동을 진단하고 새로운 활동 패러다임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앞으로 교직단체는 학생‧학부모의 입장에서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과 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최우선을 두어야 한다. 아울러, 교직의 위상을 높이고 권익 옹호 및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에 힘쓰는 한편으로 지나친 집단 이기주의나 편협한 주장 등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활동으로부터 탈피하여 교원들과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당국에서도 교직단체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교직단체가 교육의 질적수준 향상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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