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ALM 시스템을 활용한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Study on Satisfaction Factors in Design Studio Classes

Other Titles
Study on Satisfaction Factors in Design Studio Classes
Authors
인치호이준헌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Studio Class; Presentation; Visual Display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9, no.4, pp.1 - 12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9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21
DOI
10.17280/jdd.2009.9.4.001001
ISSN
1598-2319
Abstract
CALM 시스템(Class Applied LCD Modular System)이 란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을 위해 개발된 멀티스크린 방 식의 프리젠테이션용 시청각 장비이다. 본 연구에 앞서 직접 개발한 이 시스템의 개요는 학생들이 과제를 온라 인에서 업로드하면 19인치 LCD 모니터 약 32개로 구성 된 CALM 시스템의 멀티스크린에 디스플레이 되어 여러 명의 학생이 과제를 동시에 공개적으로 전시 발표하며 수업을 하는 것이다. 또한 중심에 위치한 터치패드형식 의 42인치 PDP모니터로 선택한 과제물을 확대하여 설명 할 수 있고 교수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을 수도 있다. 현 재 실제로 작동하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두 개의 스 튜디오 실기 공간에 설치하고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에 활용 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시스템을 수업에 적용 하여 새로운 발표 수업의 행태를 관찰하고 사용자의 의 견을 수렴하여 그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 구 방법으로는 전문가 집단 표적 면접법(FGI)을 통해 의 견을 수합하고 분석하여 설문을 구성하였고 CALM시스 템의 사용 후 그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교육자인 교수 및 강사는 CALM 시스템을 활용한 인원이 한정되어있는 관계로 면접과 관찰에 의한 정성적인 방법으로 진행하여 조사의 방향제시에 참고를 하였고 피교육자인 학생들은 정량적인 방법으로 설문조사의 결과를 요인 분석과 분산 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자인교육 기자재 중 최초로 개발된 CALM 시스템의 실제 수업의 적용성과 기능성을 검토하 여 추가적인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