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작문 지도 방법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택환-
dc.date.accessioned2022-01-03T06:43:14Z-
dc.date.available2022-01-03T06:43:14Z-
dc.date.created2021-12-28-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6-673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86-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중등학교의 효율적인 작문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 그 의의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작문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이를 실제 고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작문 지도의 과정과 절차를 모색하였다. 그리하여 게시판에 제시된 결과물의 구체적인 양상을 탐구하였으며, 그 의의를 탐색하였다.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동료 평가의 양상은 학생들이 동료의 글을 평가할 때 주로 ‘내용> 표현> 조직> 기타’의 순으로 평가의 내용으로 보면 ‘긍정> 부정> 유보’의 순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동료 평가의 특성은 첫째, 내용과 형식에 의한 2분법적 평가, 둘째, 앞선 사람의 평가 방향 및 내용과 유사한 평가, 셋째, 이모티콘 등이 사용된 평가로 요약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어교육학회-
dc.title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작문 지도 방법-
dc.title.alternativeThe Methods of Writing Using the Internet bulleti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택환-
dc.identifier.doi10.15734/koed..82.200908.34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새국어교육, no.82, pp.341 - 364-
dc.relation.isPartOf새국어교육-
dc.citation.title새국어교육-
dc.citation.number82-
dc.citation.startPage341-
dc.citation.endPage36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756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넷 게시판-
dc.subject.keywordAuthor동료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고쳐 쓰기-
dc.subject.keywordAuthorInternet bulletin board-
dc.subject.keywordAuthorpeer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rewrit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